2025년 07월 28일

“고객 성향 맞춤
편안한 세무사입니다”


Interview | 최지수 세무사

세무법인 혜움 세무기장팀 팀장 최지수 세무사와의 키워드 인터뷰.

P1000217 (1)

플래카드

“제가 중학생 시절 사촌오빠가 세무사 시험에 합격했는데, 그때 고향 마을에 플래카드가 걸렸어요. ‘세무사가 뭐길래 저렇게 좋아하지?’라는 궁금증이 시작이었죠.”

그때는 어릴 적 호기심이었지만, 지금은 그 역시 세무사가 되었습니다. 사촌오빠의 영향이 상당히 컸다고 해요. 그리고 최지수 세무사가 시험에 합격했을 때도 어김없이 플래카드가 걸렸다고 하네요.

두려움

“솔직히 세무사 초년생 때는 실무 경험도 부족했고, 고객분들의 말에서 중요한 걸 잘 캐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요. 설명을 잘 못 드리기도 하고 그래서 자책도 많이 했죠.”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꾸준히 성장해 대표님의 니즈를 파악해 먼저 챙기고, 이해하기 쉬운 말로 설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여러 경험과 노력이 쌓이며 근거 있는 자신감이 생긴 거죠.

“당연히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그래도 그때보다 훨씬 좋은 세무사가 된 것 같아요. 과거에 제가 잘 챙기지 못했던 대표님들에게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고요.”

진심

“저의 세무 서비스에 만족해서, 기장료를 기꺼이 올리겠다고 먼저 말씀하신 고객분이 기억에 남아요. 진심이 느껴져서 정말 감사했고, 제 일에 자부심도 생겼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은 최지수 세무사에게도 예외는 아닙니다. 예상치 못한 고객의 진심 어린 피드백은, 힘들고 긴 여정을 기꺼이 이어갈 수 있는 힘이 되죠. 이러한 태도는 불만을 제기하는 고객에게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 불만을 만족으로 바꾸기 위해 늘 최선을 다하니까요.

잔소리

“처음 팀장이 됐을 땐, 팀원 거래처에서 문의가 오면 대신 해결해주는 게 저의 역할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아니더라고요. 요즘엔 팀원들의 역량을 키워주는 게 제 역할이라고 느껴요.”

최지수 세무사는 팀원들이 어떤 업종을 경험해 보고 싶은지, 어떤 부분을 도와주면 성장할 수 있을지를 늘 묻고 또 묻습니다. 그래서일까요? 그는 자타공인 잔소리 많은 팀장입니다.

“상반기엔 ‘지금 신고 어디까지 했어?’, 하반기엔 ‘이제 뭘 해볼래?’ 이게 제 주된 잔소리예요.(웃음)”

본인은 “팀원들이 저를 꼰대라고 하더라”고 웃으며 말했지만, 이건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진심으로 아끼고 관심을 갖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요?

돌봄

“혜움에 입사한 이유도 ‘창업자의 꿈을 돌본다’는 비전이 좋았기 때문이에요. 그 말이 참 마음에 와닿았거든요.”

‘돌본다’는 건 단순히 일을 대신해주는 게 아닙니다. 때로는 눈치채지 못한 리스크를 조용히 막아주고, 때로는 조용히 응원하며 옆에 서 있는 것. 그가 생각하는 돌봄은, 관계와 동행에 대한 태도에 가까워 보입니다.

편안함

“세무사를 연락하기 어려운 존재로 인식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요. 대표님 입장에서 뭔가 부담스럽고, 혼날까 봐 주저하게 되는 경우요. 그런데 저는 그런 느낌보다는 ‘편하게 연락할 수 있는 세무사’라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무조건 연락을 자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잦은 연락을 원하는 대표님이 있다면 그에 맞추고, 반대로 꼭 필요한 정보만 깔끔하게 받고 싶은 분에겐 컴팩트하게 응대하고 있어요. 이제는 유연함도 최지수 세무사의 무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대표님마다 스타일이 다 다르니까요. 저는 그 모든 스타일에 잘 맞춰드릴 수 있는 편안한 세무사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최지수 세무사의 세무팁

✅ 꼭 하세요!

“이건 정말 명확해요. 뭐든 모아두세요. 영수증, 계약서, 이체 내역 등 어떤 자료든 ‘나중에 쓰일 수 있다’는 전제로 미리미리 챙겨두는 게 아주 중요해요. 기억은 흐려지지만, 기록은 남거든요. 그게 나중에 증빙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없으면 확인조차 못 해요.”

❎ 절대 하지 마세요!

“일단 벌여놓고 나중에 세무사에게 연락하시는 건 꼭 피해주세요. 실제로 중요한 신고 막판에 갑자기 큰 금액이 튀어나오거나, 사업자등록증에 없는 내용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사업을 확장하거나 새 업종을 시작하는 등 큰 이슈도 세무사에게 먼저 연락 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전에 상의해 주시면, 더 좋은 방법을 찾아드릴 수 있거든요.”


P1000543

🎬 최지수 세무사의 인터뷰를 영상으로 감상해 보세요. [보러 가기]


세무기장 상담이 필요하면, 언제든 혜움과 상의하세요.

인사이드혜움
세무사
세무기장
더체어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