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4월 21일

혜움, 시리즈B 투자 유치


세무법인 혜움의 IT 연구소로 출발해 금융 인공지능(AI) 기술 기업으로 성장한 주식회사 혜움(구 ‘혜움랩스’)이 105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자인 IBK기업은행, 쿼드벤처스가 후속 투자를 단행했으며, 키움 등이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습니다. 이로써 혜움의 누적 투자금은 210억 원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혜움 시리즈B

시리즈B 유치를 기점으로 실행을 넘어 추론까지 가능한

에이전틱 AI 기술력을 높이는 데 집중,

더욱 적극적인 투자로 AI 기술 리더십을 선점하겠습니다.

_옥형석 혜움 대표이사

2017년에 설립된 혜움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중소기업 등 사업자의 편의를 돕는 AI 기술 연구 기업으로 출발해 세무·재무 분야의 자동화를 선도해 왔습니다. 혜움의 대표 서비스로는 사업자 세무 처리를 지원하는 ‘혜움 레포트 2.0’, 국내 최초 사업자 경정청구 서비스 ‘더낸세금’ 등이 있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로 혜움은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AI 에이전트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 전문가 상담과 세금계산서 무료 발급과 같은 편의성 중심의 기능에서 미수·미지급금 관리로 서비스를 고도화함으로써 사업가의 세무·재무 영역을 혜움의 AI 에이전트가 수행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입니다.

시리즈A에 이어 후속 투자를 결정한 쿼드벤처스의 김정우 대표는 “AI 에이전트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한 가운데 혜움은 독자적인 AI 에이전트 기술로 2019년 설립 이후 꾸준히 세무·재무 영역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만들고 있다”며 “다수의 전문 기관으로부터 기술력까지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 초격차 AI 기술 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옥형석 혜움 대표는 “AI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사업자를 대신하는 AI의 필요성도 더욱 대두되고 있다”며, “이번 시리즈B 유치를 기점으로 실행을 넘어 추론까지 가능한 에이전틱 AI 기술력을 높이는 데 집중, 더욱 적극적인 투자로 AI 기술 리더십을 선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혜움은 AI 에이전트 기술의 혁신성을 증명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선정한 ‘2024 초격차 스타트업’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한 기술보증기금의 기술사업평가결과에서 A+ 등급을 획득, 한국평가데이터의 기술신용평가에서도 T3 등급을 받는 등 AI 기술력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혜움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혜움소식
혜움
AI에이전트
투자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