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마켓을 시작했다. 사업자계좌가 필요할까?

언제부터인가 인스타그램에 마켓, 커머스 같은 단어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제품을 알리고 고객과 소통하던 인스타그램이 이제는 제품을 판매하는 세일즈 플랫폼이 된 것이죠. 인스타 마켓은 한두 개의 제품과 서비스만으로도, 적은 비용으로도 창업이 가능하기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며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인스타 마켓 운영자에게도 사업자 계좌가 필요할까요?

“답은 ‘필요할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입니다.”

이 말도 맞고 저 말도 맞다는 황희 정승식의 답이 나온 이유는 종합소득세 때문입니다. 사업자는 누구든 소득에 따른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이때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간편장부대상자’ 혹은 ‘복식부기대상자’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의류 판매의 소매업이고 이전 해의 소득이 3억 이하라면 ‘간편장부대상자’입니다. 올해 사업을 시작한 분들은 이전 해의 소득이 없으니 자연스레 ‘간편장부대상자’입니다.

간편장부대상자라면 사업주 명의의 통장을 사업자 계좌로 등록 가능합니다. 일부러 사업용 계좌를 만들어 사용해야 할 의무는 없는 거죠.

하지만 사업용 계좌를 사용하면 중소기업 세액 감면 등의 세금 면제/감면 혜택이 있고, 개인 거래와 사업 거래의 구분이 명확해 추후 거래 내역의 정리나 증빙이 편리하니 개인용 계좌와 사업용 계좌는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혜움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사업자들을 응원합니다. 빠르게 바뀌는 사업 환경에 맞는 다양한 세무 정보가 궁금하다면 혜움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물론 상담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