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4월 02일

고용증대세액공제와
통합고용세액공제
조건과 대상은?


직원을 새롭게 채용하거나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 있다면, 세금 혜택까지 챙길 수 있는 제도를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고용증대세액공제’는 고용을 늘린 기업에 대해 세액을 공제해주는 대표적인 제도이며, 2023년부터는 이를 포함한 다양한 고용 관련 혜택들이 ‘통합고용세액공제’로 통합되었습니다. 기업의 규모와 고용 형태에 따라 최대 1,55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는 이 제도는 인건비 부담이 큰 중소기업에게 특히 유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용세액공제의 조건, 금액, 주의사항까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립니다.

고용증대세액공제

고용증대세액공제 vs 통합고용세액공제

고용증대세액공제란 기업의 고용증대를 위해 전년도보다 정규로 채용하는 인원이 증가하면 법인세와 종합소득세의 세액을 공제해 주는 제도입니다. 증가한 인원 1명 당 공제가 들어가고 3년간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세액공제 혜택이 큰 제도 중 하나인데요. 23년도부터 통합고용세액공제로 통합되었습니다. 

통합고용세액공제란 고용증대세액공제와 정규직 전환, 육아휴직 복귀자, 경력단절여성, 사회보험료 세액공제를 통합한 제도예요.

고용증대세액공제(통합고용세액공제) 조건과 대상

개인 및 법인사업자는 모두 고용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소비성 서비스업인 호텔, 여관, 주점 등 오락이나 유흥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적용되지 않습니다. 가장 주의하셔야 할 것은 근로계약을 꼭 작성하셔야 하며,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기간 동안은 상시 근로자 수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고용세액공제 금액은?

근로자의 형태, 기업의 규모, 기업의 위치에 따라 세액공제액이 다릅니다. 

청년 기준: 15세~34세 (단, 병역 이행 시 6년 추가 인정)
상시근로자: 근로계약을 1년 이상 체결한 자

스크린샷-2024-01-24-오후-5.58.44

기존 고용증대세액공제는 연간 1인당 공제 금액이 최대 1,200만 원이었습니다. 그런데 통합고용세액공제를 적용할 경우 최대 1,550만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통합고용세액공제 추가공제 항목

여기에 정규직 전환자나 육아휴직 복귀자는 해당하는 연도에 1년간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중소기업: 1,300만 원

  • 중견기업: 900만 원

고용세액공제 주의사항, 사후관리가 중요해요

고용증대세액공제는 고용 증가에 대한 혜택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전년도 대비 상시근로자 수가 증가해야 합니다. 만약 세액공제를 받은 후 2년 이내에 상시근로자 수가 감소할 경우 감소 인원에 대한 공제액을 추가로 납부해야 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상시근로자 수를 맞춰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용 인원이 없는 신규 사업장도 받을 수 있을까?

전년도 고용 인원을 0으로 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다만 대표자나 최대주주 등의 가족은 세액공제혜택 적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Comment

고용세액공제는 다른 세액공제와도 중복으로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용 계획이 지속적으로 있는 기업이라면 놓치면 안 되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꼭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고 우리 사업장에 맞는 가장 최적의 공제 구조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세액공제 관련 상담이 필요하다면 상담 신청을 남겨주세요.


세무기장 상담이 필요하면, 언제든 혜움과 상의하세요.

베이직
고용증대세액공제
통합고용세액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