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시작 전 알아두면 좋은 법인설립이유 4가지

이제 막 사업을 꿈꾸고 있는 분들이라면 개인 기업 설립과 법인 기업 설립 중 어느 쪽을 선택해야 좋을지 고민스러울 겁니다. 기업의 업종과 규모에 따라서 개인사업자등록이 유리할 수도, 반대로 법인설립이 유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각 기업 형태의 특징을 알아두는 게 중요한데요. 매출 규모가 큰 기업을 운영하길 원하거나, 장기적으로 투자 유치를 받고자 하는 사업가분들은 주로 법인 기업 설립을 고려하는 편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절세 혜택, 그리고 용이한 자금 조달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 외에도 법인 설립 이유가 되는 장점은 다양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법인 설립 이유4가지를 확인하시고, 법인 기업을 운영할 때 장기적으로 어떤 점이 유리한지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 법인설립이유 4가지를 알고, 법인기업과 개인기업의 차이도 알 수 있어요

법인설립이유 4가지

법인 기업의 설립절차는 개인사업에 비해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그럼에도 법인을 설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법인기업을 설립할 때의 장점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① 세금 부담 완화

  • 법인기업이 납부하는 법인세는 일정한 소득별로 10%~25%의 세율을 적용합니다.
  사업이 늘어날수록 세금 부담 또한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법인세율은 최대 25%인 반면, 개인사업자가 납부하는 종합소득세는 소득에 따라 구간별로 6%~42%의 누진세율을 적용받습니다. 따라서 순이익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했다면 법인기업이 절세에 유리합니다.

② 유리한 외부 자금 조달

  • 개인사업자에 비해 금융권 대출, 외부 투자 유치를 받기 유리합니다.
  법인기업 설립을 위해서는 정관(회사의 활동을 규정하는 규칙) 작성, 설립등기신청 등을 통해 운영 과정을 외부에 정확히 공개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투자자 및 은행은 법인 기업의 건전성과 신뢰도를 쉽게 판단할 수 있지요. 그래서 개인사업자에 비해 대외적인 신용도를 바탕으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 받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③ 주식을 통한 자금 조달 가능

  • 주식,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해 대규모 자금을 계획적으로 조달할 수 있습니다.
  법인기업은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거나 매각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기업 운영에 필요한 큰 액수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개인 사업자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 높은 이자를 부담하고 금융권 대출을 받아야 하죠.

④ 경영 위기 시 재정 부담 감소

  • 법인기업 주주는 자신의 출자한 금액의 범위 내에서만 법적 책임을 부담합니다.
  법인기업 주주의 재산과 회사의 자본은 별도로 구분됩니다. 그래서 법인기업 주주는 손실이 발생할 시 출자한 자본 내에서만 책임을 집니다. 이에 반해 개인사업자는 기업을 경영할 때 발생하는 손실을 모두 혼자서 감당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는 재정상 책임의 한계가 없는 무한책임을 지는 반면, 법인기업 사업자는 유한책임을 지기 때문입니다.​

💡 이해를 돕는 용어 설명

  • 출자: 돈이나 물건 등 고유한 자본을 회사나 조합, 그 밖의 영리 법인에 내놓는 것
  • 무한책임: 법적임 책임을 한도 없이 무한히 부담
  • 유한책임: 출자한 투자액을 한도로 법적인 책임을 부담

법인설립은 어떻게 하나요?

  • 관할 등기소에서 설립등기를,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신청을 해야 합니다.
  법인 기업 설립 시 필요한 서류와 절차는 개인 기업에 비해 복잡합니다. 법인설립등기신청, 사업자등록, 자본금 마련, 채권 매입 등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지요. 이는 사업자등록 후 바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개인사업과는 확연히 다른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 법인 설립 절차

  1. 기본 정보 작성: 회사명, 주소, 자본금, 임원과 주주 구성 등 회사의 기본 정보를 작성합니다
  2. 정관 작성: 회사의 활동 규칙을 작성합니다
  3. 법인설립등기: 등기소에 방문하여 법인설립등기를 마칩니다
  4. 법인 설립 신고 및 사업자등록
  이처럼 법인 설립 시 필요한 서류도 절차도 복잡하기 때문에 법인 설립 절차는 보다 상세한 설명을 바탕으로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인 설립 절차와 필요 서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단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법인 기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여보세요.

📌함께 읽을거리

법인 기업 설립을 고민하시는 사업자분들 중에서는, 법인 기업의 여러 장점 중에서도 세금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매력적으로 느끼셨을 텐데요.

어느 기업을 운영하든 절세 방법을 아는 건 중요합니다. 그러나 특히 규모가 커지고, 매출이 늘어난 기업일수록 절세 방법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혼자서 처리하기 어렵고 복잡한 세금 문제. 이제는 혜움의 세무 전문가와 함께 카카오톡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상담해 보시고 미처 알지 못해 놓치고 있던 절세 노하우도 알아보세요.

세무 전문가와 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