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란 무엇일까?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사업자라면 법인세 신고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 중 하나를 꼭 해야 하는데요. 법인사업자는 법인세 신고를 하고,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 이 중 법인사업자가 하게 되는 법인세에 대해 알아볼게요.

법인세란?

✅ 법인 사업자가 신고 및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법인 형태의 사업자에게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있는 세금입니다. 즉, 법인세란 법인 사업자에게 법인 사업에서 생긴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이지요.

법인 사업자가 납부해야 하는 법인세의 종류는?

✅ 법인의 소득을 4가지로 구분하여 부과합니다.

① 사업소득에 부과하는 법인세
사업연도에 사업에서 생긴 소득에 부과합니다.

② 청산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법인세
법인이 해산할 시 청산소득에 대해 부과합니다.

③ 토지 등 양도소득에 부과하는 법인세
법인이 국내 소재 주택, 별장, 비사업용 토지 등의 양도 시 발생하는 양도소득에 대해 부과합니다.

④ 미환류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법인세
자기자본 500억 원 초과 법인의 미환류 소득에 대해 부과합니다.

법인세 신고 기간 및 방법

✅ 법인세 신고는 연 1회, 매 년 3월에 진행합니다.

법인세는 결산일에 따라 법인세 신고납부 기한이 다릅니다. 법인세는 법인의 사업연도 종료일이 속한 달의 마지막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 및 납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법인세 신고는 언제 해야 좋을까요? 이러한 경우, 2022년 귀속 법인세는 2023년 3월 31일까지 신고하여 법인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법인세 신고 시 주의사항

✅ 기한 내 올바르게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법인세 납부를 올바르게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① 세법에 정해진 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거나 ② 장부를 올바르게 작성하고 필수 서류들을 갖추어 신고하지 않은 경우 ③ 기한 내에 법인세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납부불성실 가산세가 적용됩니다. 특히, 신고납부 기한을 넘긴 경우 하루만 지나도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가산세 일정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23년 세법 개정에 따라 법인세 세율이 변경되었습니다. 과세표준 4개 구간별로 각 1%p 씩 법인세 세율을 인하하기로 결정한 것인데요. 법인세 세율 변경에 따라 기업의 절세 전략도 달라질 수 있고, 개인사업자라면 법인전환이 유리할 수 있으니 세무 전문가와 꼼꼼히 체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함께 읽을거리

💡법인세 관련 도움이 필요하세요?

법인세는 사업자라면 잊지 말고 꼭 챙겨야 합니다. 하지만 사업 운영을 하는 동시에 우리 회사와 관련된 법인세 관련 소식을 매일 확인하고 대응하기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세무법인 혜움은 사업자를 대신하여 최근 세무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각 회사의 규모에 따라 놓치면 안 될 세액공제 혜택까지도 소개합니다. 믿을 수 있는 전문 세무사와 상담하시고 우리 회사 규모에 알맞은 법인세 절세 방법까지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