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낸세금 돌려 받는 경정청구, 세금환급금 지급일은?

최근 프리랜서 세금환급 서비스가 유명해지면서 사업자라면 한 번쯤 세금 환급에 대해 들어보거나 관심을 가져보셨을 텐데요. 들어는 봤는데 나도 받을 수 있는 건지, 믿어도 되는 건지, 세금 환급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세금 환급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정청구란?(세금환급)

경정청구(세금환급)란 국가에서 세금 환급을 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법정 세무 신고기한 경과 후 5년 이내에 과다 납부한 세액을 바로잡아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세금환급 대상과 자격, 환급액이 있을 확률이 높은 사업자는?

기존에 납부세액이 있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세금환급 대상이 됩니다. 그중에도 아래 항목 중 한 개 이상 해당한다면 세금 환급액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요. 아래 항목에 하나라도 해당하는데 아직 세금 환급액을 한 번도 확인해 보지 않았다면 한 번쯤 꼭 세금 환급액 조회를 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

  • 최근 6년 이내 개업한 경우

  • 지방에서 개업한 경우

  • 고용 인원이 계속해서 늘어난 경우

  • 벤처기업 창업 중소기업 감면 혜택을 받은 경우

  • 투자세액 공제를 받은 업종인 경우(제조업과 병의원 등)

세금 환급받는 방법과 절차

홈택스에서 직접 진행하는 방법이 있고 세무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말정산이나 근로소득세 등 비교적 간단한 항목을 챙기면 되는 것은 직접 진행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라면 세무 전문가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사업자 세금환급, 경정청구 신청은 지난 세금신고 내역과 세제혜택 누락 등을 모두 분석하고 꼼꼼하게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직접 하시기에는 다소 복잡하고 어려우실 수 있고요. 잘못된 내역으로 신고하게 되면 오히려 피해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세금환급, 간편하게 받고 싶다면?

최근 AI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세금 환급액을 쉽게 조회하고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들의 가장 큰 장점은 쉽고 간편하다는 것일 텐데요. 전통적인 경정청구는 보통 경정 전문가들이 고객과 상담을 여러 번 하고 각종 자료를 제출하며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AI 기술을 활용한 경정청구 서비스는 간편 인증 등의 방법으로 방대한 고객의 데이터를 정확하고 빠르게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따라서 환급액 조회가 빠르고 간편하게 가능해요.

세금환급 소요 시간, 세금환급금 지급일은?

보통 경정청구에 걸리는 시간은 서류 작성 및 신청서 접수까지 1.5개월, 세금환급금 지급은 경정청구 접수 후 2개월 이내입니다. 세무법인 혜움에서 제공하는 AI 경정청구 서비스, 더낸세금에서 세금환급을 받으실 경우 환급액 조회 결과는 3일 이내, 경정청구 신청 접수는 3주 이내 완료됩니다. 최종 환급액은 경정청구 접수 후 2개월 이내 지급됩니다.

📌 함께 읽을거리

세무서비스를 이용해도 환급금이 생기는 이유
더낸세금, 사업자 세금환급 결과는 얼마?

경정청구 또는 세금 환급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망설여지는 게 있다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세금환급액 조회하고 경정청구 세무 전문가와 이야기해보세요.

환급액 조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