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새로워진 두루누리지원금, 신청 방법과 대상은?

사업장의 규모가 커지고 매출이 늘어난 시점에 사장님께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민해 볼 사항은 무엇일까요? 바로 직원 고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 중인 사장님이라면 직원 채용 시 납부해야 되는 사회보험료가 부담스러울 수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회보험료 지원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바로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입니다. 두루누리지원금을 받는다면 소규모 업체의 사업주와 직원들의 사회보험료를 매월 80%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소규모 사업장 사장님이라면 두루누리지원금으로 달마다 적지 않은 비용을 아낄 수 있는데요. 다만 ① 두루누리지원금 지원 대상 사업장 ②2023년을 맞아 달라진 사항 등을 미리 확실하게 알아두고 신청하는 편이 좋습니다.

추가로 두루누리지원금과 더불어 소규모 사업장이 받을 수 있는 국가 지원 제도도 있습니다. 신규 직원 채용을 고민하는 소규모 사업장 사장님이라면 끝까지 읽어보시고 우리 기업이 놓치면 안 될 다양한 국가 지원 사업을 알아보세요.

이 글을 읽고나면

  • 🏢근로자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고,
  • 👤최근 6개월 간 사업장 가입 이력이 없는 신규 직원을 채용한 사장님

→ 매달 사회보험료 80%를 절약할 수 있어요

두루누리지원금, 누구에게 왜 필요한가요?

✔️ 대상: 소규모 사업장 사업주, 근로자
✔️ 목적: 사회보험료 부담, 보험 사각지대 해소

 

두루누리지원금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필수로 납부해야 하는 사회보험료 부담을 덜기 위한 제도입니다. 사회보험료에는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이 해당되고 이는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더 나은 근로 환경을 위하여 사회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그래서 규모가 영세하고 매출이 적은 사업장에서도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사회보험 가입을 통한 사회안전망을 누릴 수 있도록 두루누리지원금 제도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두루누리지원금 신청 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액

근로자 및 사업주가 부담하는 국민연금, 고용보험의 80%를 최대 36개월 동안 지원받습니다.

  • ex) 사업주 기준 지원금 예시
    – 근로자 수 10명 미만인 사업장을 운영하고
    – 신규근로자 보수가 월평균 200만 원인 경우

    ➡️ 사업주는 매달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의 80%인 90,400원을 지원받으며, 나머지 20%인 18,000원만 부담하면 됩니다.

2023년을 맞아 달라진 사항

  • 소득기준 변경
    월 230만 원 미만 → 월 260만 원 미만으로 인상
  • 지원 대상 변경
    지원 신청일 직전 1년간 사업장 가입 이력이 없는 자 → 지원 신청일 직전 6개월간 사업장 가입 이력이 없는 자

두루누리지원금 지원 대상은?

  •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두루누리지원금을 지원받습니다.

🏢 사업장 규모 조건
– 근로자 수 10명 미만 사업장의 근로자와 사업주​

 

🧑 근로자 조건
– 월평균 보수 260만 원 미만 신규근로자와 사업주
– 신규근로자는 지난 6개월간 고용보험 및 연금보험 자격 취득 사실이 없어야 함

두루누리지원금 신청 방법

  •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① 사업주가 월보험료를 기한 내 완납했는지 확인 후 ② 완납하였다면 그 다음 달 보험료에서 해당 월의 보험료 지원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고지합니다​

소규모 사업자를 위한 또다른 정부지원사업은?

영세한 사업자를 든든하게 지원해주는 정부지원사업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제도 외에도 다양합니다. 누란우산공제, 희망리턴 패키지 등 절세부터 폐업, 재창업까지 지원하는 정부지원사업이 많습니다. 성장하는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정책을 알아보고 싶은 사장님은 아래의 글도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유용한 정보를 바탕으로 절세와 더불어 사업자금 마련에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소규모 사업장 사장님을 위한 함께 읽을거리

사업 규모가 작다고 사장님의 열정까지 작을까요? 사업이 사장님의 꿈을 이루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사장님의 세무 고민에 딱 맞는 해결책을 혜움의 세무 전문가들이 찾아드릴게요.

세금 관리, 지원금 추천, 누락된 세제 혜택 진단, 환급액 조회까지 모바일로 쉽고 편리하게 확인해보세요.

▶ 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