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전환은 언제하고 일정은 어떻게 될까요?

대표님을 위한 요약

1. 법인전환 시점을 고려하실 때는 아래 시점에서 고민하시면 좋습니다.

  • 성실신고 확인대상 시점
  • 영업권이 가장 높게 평가 받는 시점
  • 재고자산이 가장 적은 시점
2. 법인전환은 3개월 정도가 소요되니, 이 기간을 고려해서 전환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법인전환 시에는 분명 장담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개인사업자로서 지는 책임을 법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법인 자산에 대한 처분이 자유롭지 않은 단점도 있습니다.

비용과 절차, 그리고 전환에 따른 절세 효과를 이해하셨다면, 언제 전환을 해야 가장 효과적일지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전환 기준일이라는 것을 우선 이해하셔야 하는데요. 전환 기준일은 해당일을 기준으로 이전까지는 개인사업자로 그 이후엔 법인사업자로 활동하게 되는 기준점이 됩니다. 이 기준일에 따라 여러가지 상황이 변화게 되므로 선택하실 때 아래 사항을 유념해 주셔야 합니다.

법인전환 시점

우선 성실신고 확인대상자 수입금액에 도달하기 전에 전환 기준일 설정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제조업을 예로들면 수입금액 기준인 7.5억에 도달하기 전에 전환 기준일을 잡아야 목표로 했던 성실신고 확인대상자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수입금액을 확인해보니 6억에 도달했다면, 빠르게 전환을 검토 하시는 게 좋습니다.

앞서 영업권으로 절세 효과를 볼 수 있다고도 설명 드렸는데요. 영업권이 가장 높게 평가 받는 시점을 전환일로 선택하는 방법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즉 영업권으로 절세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전환 시점을 좀 늦추더라도 최대한의 절세 혜택을 위해 기다리는 것이죠. 순익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사업이라면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높은 금액의 영업권으로 절세를 하는 경우 하반기 중 전환하는 것은 피해야할 수 있습니다. 상반기까지 높은 순익을 기록한 상태에서 큰 금액의 영업권까지 소득에 들어올 경우 해당연도의 개인소득세가 매우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12월 말을 전환 기준일을 선택하면 사업장의 순익은 전년도로 영업권의 수익 금액은 다음 년도로 넘겨서 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납부해야할 세금을 낮추는 전략을 취해볼수 있습니다.

재고자산이 있는 사업을 운영하신다면 재고자산이 가장 적은 시점에 전환을 하도록 유도해야 불필요한 소득세 납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생각해봐야할 것은 사업의 연속성입니다. 법인 전환 과정에서 행정처리로 인해 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문제가 예상되는 때에는 사업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점에 전환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법인전환 일정

법인전환에 따른 일정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환방법에 따라서 일정표는 많이 달라집니다. 아래는 포괄양수도 법인전환을 하는 경우의 일정표입니다. 사전검토를 통해 전환 기준일 최소 2달 전에 이미 전환을 확정해 두어야 하며 착수시점부터 소요되는 기간은 약 3달입니다.

착수시점에는 상호명과 출자금 등을 결정해서 법인 등기를 진행하십니다. 등기가 완료된 후 사업자 등록을 하게됩니다. 이렇게 설립된 법인과 기존의 개인 사업자 간에 사업양수도 계약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영업권도 평가하고 보유하고 계시는 자산 중에 평가가 필요한 게 있다면 감정평가도 진행합니다. 이때 설정해 놓은 전환 기준일 이후에는 개인사업자로 사업상 거래를 하면 안되고 법인 사업자로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전환기준일 이후에는 세무 대리인이 개인 사업자 결산을 진행합니다. 결산 작업이 모두 끝나면 자산과 부채가 확정된 내용으로 사업양수도계약을 갱신합니다. 이 절차가 마무리되면 개인 사업자는 폐업 신고를 하고 그 다음달에 마지막 부가세 확정신고를 진행합니다. 이 와중에 대표님들이 해주셔야 하는 일은 법인으로 옮겨야 하는 자산이나 부채 등의 명의를 법인 앞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법인전환이 능사인가?

마지막으로 법인 전환하기 전에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우선 장점은 낮은 세율 적용으로 인한 세부담이 줄어 듭니다. 다음으로는 법인 전환에 따른 세무조사 가능성이 줄어 들죠. 아울러 대외 신용도가 높아져서 자금조달이 수월해 집니다. 또한 개인이 오롯이 책임 지던 사업 리스크가 법인 전환에 따라 한도가 있는 리스크로 줄어 들게 됩니다.

이에 반해서 단점도 있습니다. 법인이 벌어들인 자금이 대표님이 마음대로 처분할 수 있는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대표님 개인 자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근로소득이나 배당소득으로써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법인의 경우 등기나 행정 업무에 따른 노력과 비용이 추가 됩니다. 사업 투명성으로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그만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들어 가는 부분이죠. 법인은 그 외에도 다양한 법률을 적용 받을 수 있기에 운영시 검토할 것이 늘어나게 됩니다.

지금 보신것처럼 법인전환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검토가 필요하므로 법인 전환의 경험이 많은 세무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해 보시고 적절한 법인전환 계획을 세워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법인전환을 고민중이라면?
전문가와 상담부터 받으세요. 절세의 방향이 달라집니다.